한국IT서비스학회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orea Society of IT Services학회소개

홈>학회소개>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IT서비스학회 회원여러분,

2018년 새해가 이미 시작되었지만 음력 설을 맞아 다시금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2017년 학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주신 전임 회장 권순범 교수님의 뒤를 이어 2018년도 한국IT서비스학회의 회장직을 맡게 된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최정일 교수입니다. 저희 학회는 회원님들도 주지하시다시피 2002년 설립되어 이제 창립 16주년을 맞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촉발된 새로운 산업환경의 물결아래 저희 학회는 학회의 설립 목적이나 연구범위 측면에서 볼 때 중요한 계기를 맞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가 2018년도 회장으로서 맡은바 소임을 잘 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한국IT서비스학회는 타 학회와는 차별화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그 어느 학회보다도 産學硏官이 잘 연계되어 IT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이슈에 대한 학문적 논의 및 실무적 사례에 대한 활발한 융합 학술활동을 추진해왔습니다. 따라서 매년 춘/추계에 개회되는 학술대회에서 IT 관련 기업과 연구소, 또는 공공기관 참여자들로부터 상당수의 논문 발표와 함께 주요 이슈에 대한 특별 세션 구성이 만들어지고, IT 법/제도/정책과 관련된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을 기획하여 정책적 현안을 논의하기도 하였습니다. 둘째, IT 관련 다양한 학문분야의 연구자가 참여하여 IT서비스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인접 학문 및 다양한 IT서비스기술에 대한 융합의 접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셋째, IT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기여한 분들에 대한 시상제도를 꾸준히 유지하여 논문관련 시상외에 ‘IT서비스 공로기업인상’, ‘IT서비스 우수연구인상’, ‘IT서비스 공로공무원상’을 수여함으로써 공로자들의 노고를 축하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IT서비스학회만의 차별화된 전통 위에 저는 아래와 같은 활동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오니 회원 여러분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첫째, IT서비스연구의 플랫폼화

IT서비스 산업은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융복합의 가속화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됨과 동시에 성공적 실현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IT서비스 산업은 제조업, 의료, 자동차, 유통, 서비스 등의 모든 산업분야에서 인공지능,가상현실, 증강현실, 로봇, 드론 등과 같은 혁신적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바, 저희 학회는 이러한 새로운 스마트시대에 IT서비스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관련부처, 연구소 및 학계가 유기적인 협력과 공동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둘째, IT서비스산업의 주요 이슈 진단과 정책 제언

우리 학회는 설립 목적에 맞게 IT서비스산업 생태계의 진단과 産學硏官으로부터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IT서비스산업의 생태계 발전을 선도하도록 국회 및 관련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정책적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학술활동의 활성화 및 학회지의 지속적인 발전

학회 본연의 활동인 학술활동 측면에서 기존의 춘/추계 학술대회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또는 주제에 따라 연구포럼을 비정기적으로 가지려고 합니다. 또한 경영관련통합학술대회 참가를 통해 저희 학회의 아이덴터티 제고 및 학술활동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재 추진중인 학회지의 SCOPUS 등재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학회지의 발간 간격 변경 및 편집위원회의 구성을 확대하려고 합니다.



넷째, 기업회원제도의 도입 및 교류 확대

기업회원 제도를 도입하여 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교류가 춘/추계 학술대회 뿐만 아니라 기업의 요청시 학회가 전문적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교육훈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생산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다시 한 번, 지금까지 회원 여러분이 학회 발전을 위해 보여주신 열정에 감사드리며, 신임 학회장으로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과 활동들에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지원을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2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