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홈>학회지>논문편집 규정

논문편집 규정

제 1 조 (목적)
본 규정는 한국IT서비스학회(이하 학회라 칭함)의 학문적 발전을 위하여 IT서비스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 및 응용에 관한 수준 높은 논문들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심사, 편집하여 학회 논문집으로 발간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학회 논문집의 명칭은 『한국IT서비스학회지』라 한다.
제 2 조 (편집위원회)
1. 편집위원회 구성

학회 편집위원회는 1인의 편집위원장과 7개 편집분과(전략 및 경영관리, 정책ㆍ법규ㆍ제도, 프로젝트 관리ㆍ아웃소싱, 솔루션ㆍ정보시스템, 서비스컴퓨팅 및 응용기술, 서비스 사이언스, IT서비스 사례연구) 별로 각 1인~3인의 편집위원으로 구성한다.

2. 편집위원장

a.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를 주관하고 학회의 임원이 된다.
b. 편집위원장은 학회 회원 중에서 IT서비스 분야에서의 전문성과 연구경력이 탁월한 분을 선정하여 상임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학회장이 임명한다.
c.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임기의 시작은 해당년도 1월 1일 로 한다.

3. 편집위원

a. 편집위원은 학회 회원중 학덕과 양식을 겸비하고 해당 편집분과에 대한 연구업적이 우수한 분을 편집위원장의 추천을 거쳐 학회장이 위촉한다.
b.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단, 편집위원회의 연속성 유지를 위하여 교체되는 편집위원 수는 전체 편집위원 수의 2분의 1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임기의 시작은 해당년도 1월 1일 로 한다.
c.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 중 1인을 간사로 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4. 편집위원회 회의

a. 편집위원회는 매년 2회 이상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시 임시회의를 개최한다.
b. 편집위원회 회의의 의사결정은 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가결된다.

제 3 조 (학회지 발간)
학회지는 년 4회 (매년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발간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특별호를 발간 할 수 있다.
제 4 조 (학회지 편집방침 및 심사절차)
1. 일반 방침

a. IT서비스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 및 응용에 관한 독창적 연구논문을 게재한다.
b. IT서비스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본 학회지에 투고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편집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별기고논문을 초청할 수 있다.
c. 투고 논문은 다른 간행물에 발표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한다. 단, 최근 2년내에 학술발표 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은 본 학회지에 투고 할 수 있다.
d. 논문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집필자가 진다.
e. 논문의 판권은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본 학회가 갖는다.
f. 투고된 논문은 반환하지 않는다.

2. 심사료 및 게재료

a. 학회지 논문 저자중 1인 이상은 본학회 회원(정회원, 학생회원, 종신회원, 단체회원사 임직원)이어야 투고 가능하며, 투고시 논문심사료(5만원)를 납부하여야 한다.
b.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경우 인쇄후에 게재료 (10page까지 150,000원 / page추가시 page당 20,000원 / 연구지원 문구 표기시 100,000원 추가)를 납부하여야 한다.

3. 논문의 심사절차

a. 학회지 게재를 원하는 논문은 연중 수시로 편집위원장 또는 논문주제와 가장 많이 연관된 편집분과의 편집위원에게 이메일로 접수하고 접수된 논문에 대하여는 연중 수시로 게재여부를 심사한다. 편집위원장에게 접수된 논문의 경우는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심의 분과를 결정하고 해당 분과의 편집위원이 심사를 진행한다.
b. 본 학회지의 논문 투고요령에 맞게 제출된 원고만 심사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편집위원 장이나 분과별 편집위원은 투고요령에 맞지 않는 원고에 대해서는 투고자에게 보완을 요청할 수 있다.
c. 논문이 접수되면 편집위원장이나 분과별 편집위원은 즉시 논문접수일자를 저자에게 서면 또는 e-mail로 통지하며 이와 동시에 3인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편집위원장이 자신의 논문을 투고할 경우 편집위원장이 임시 편집위원장을 선정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하도록 하며, 편집위원이 자신의 논문을 투고할 경우는 편집위원장이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d. 투고된 논문은 3인의 심사위원에 의해 비밀심사(심사위원에게는 논문저자의 이름을 비밀로 하고 논문저자에게는 심사위원의 이름을 비밀로 하는 심사방법)를 받는다.
e. 편집위원장이나 분과별 편집위원으로부터 논문심사를 의뢰받은 심사위원은 의뢰받은 날로부터 2주일 이내에 심사를 끝내고 그 결과를 편집위원회의 소정양식에 의거하여 서면으로 편집위원장이나 해당 분과 편집위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그러나 선정된 심사위원이 불가피한 사정으로 논문심사를 할 수 없을 때에는 즉시 편집위원장이나 해당분과 편집위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f. 편집위원장이나 해당분과 편집위원은 심사가 완료된 후 집필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논문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g. 편집위원장이나 해당분과 편집위원으로부터 논문의 수정을 요청받은 집필자는 수정을 요청받은 날로부터 4개월 이내에 수정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집필자는 수정논문과 함께 수정요지를 제출하여야 한다. 집필자가 사유를 통보하지 않고 기한내에 수정된 논문을 제출 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논문을 논문심사과정으로부터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
h. 논문집필자가 수정하여 다시 제출한 논문은 당초 심사자가 다시 심사함을 원칙으로 한다.
i. 편집위원회는 위의 과정을 통과한 논문을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학회 초청논문 또는 특별기고 논문 등은 편집위원회의 결의에 의해 게재할 수 있다.

4. 논문 심사기준

논문 심사기준은 다음과 같으며 각 기준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한다.
ㆍ이론적 기여도 : 새로운 현상의 발견, 현상의 새로운 이해, 이를 위한 새로운 이론체계의 구축에 기여하는 정도
ㆍ현실적 시사점 : 현실의 정책수립이나 실무적인 업무수행에 요구되는 적정한 방법론 및 노우하우(Know-how)를 제공하는 정도
ㆍ내용의 독창성 : 논문이 다루는 연구명제, 연구방법, 관찰의 대상, 혹은 전체적인 서술의 형태가 독창적이며 기존연구와 차별화되는 정도
ㆍ내용의 타당성 : 논문내용 전체적으로 학술논문으로서의 합리성이 있고 학문적 문제의식과 과학적 탐구과정에 바탕을 둔 정도
ㆍ서술의 논리성 : 논문내용의 조직과 구성이 논리적이며 표현방식이나 서술이 독자의 이해를 돕는 방향으로 이루어진 정도
ㆍ연구방법의 적절성 : 연구명제의 제기에서 연구결과의 도출에 이르는 과정이 과학적이며 보편타당한 연구방법과 절차를 따르고 있는 정도
ㆍ제목 및 요약문의 타당성 : 제목이 전체 논문내용에 부합하며 요약문이 논문내용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는 정도
ㆍ참고문헌인용의 적절성 : 인용된 참고문헌이 연구문제의 제기와 연구모형 및 가설도출, 결과 해석에 관련되어 있는 정도

5. 논문 심사결과 처리

a. 심사위원의 심사결과 판정은 4등급(A. ‘무수정게재’ B. ‘수정후 게재’, C. ‘수정후 재심사’ D. ‘게재불가’)으로 이루어지며, ‘수정후 게재’는 심사위원이 지적한 수정조치의 이행여부를 심사위원에 의한 재심사 없이 편집위원장이나 해당분과의 편집위원이 확인하여 게재하는 경우이고 ‘수정후 재심사’는 집필자의 수정후 심사위원에 의한 재심사 과정을 거치는 경우이며 재심사결과 수정이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면 편집위원장이나 해당분과의 편집위원은 집필자에게 재차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b. 3인의 심사위원 중에서 2인이상이 ‘게재가’로 판정하는 경우 수정 없이 게재가 확정되며, 1인이 ‘게재가’를 추천하고 다른 1인이 ‘수정후 게재’를 추천하거나, 또는 2인 이상이 ‘수정후 게재’를 추천하면 ‘수정후 게재’로 판정하고, 2인 이상이 ‘수정후 재심사’를 추천하거나, 1인이 ‘수정후 재심사’를 다른 1인이 게재불가를 추천하면, ‘수정후 재심사’로 판정하고, 2인이상이 ‘게재불가’를 판정하면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6. 기타 사항

a. 논문의 게재순서는 게재확정 순서에 따르나, 편집위원장이 학술지의 편집구성을 고려하여 이를 조정할 수 있다.
b. 논문게재예정증명서는 투고논문이 게재확정된 후에 저자의 요청에 한하여 편집위원장이 발행할 수 있다.